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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쉽 종합우승자 공식 기자회견 늑대의 발 (모터스포츠 등)


(BMW M 클래스 종합우승자인 권형진 선수는 최종전 경기중 부상으로 병원으로 후송되어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ASA 6000클래스 종합우승 김종겸 : 올 시즌, 작년보다 더 치열하고 험난한 시즌이었다. 솔직히 오늘 경기 중후반, 2랩 남겨놓을때까지 챔피언을 못할 뻔 했다. 야나기다 선수의 추격과 오일기 선수의 압박에 끝까지 긴장하며 달렸다. 운좋게 챔피언을 하게되어 기분 좋고, 내가 잘했다기 보다 올해는 더욱 팀이 해준바가 많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부족한게 많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팀이 도와주고, 응원해주고 알려준 덕분이었다. 야나기다 선수가 내 뒤를 막아주면서 오일기 선수를 디펜스해주며, 무전으로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자리를 지켜줄테니 안심하고 달리라고 전해주어 감사하다는 말만 반복했다. 2년 연속 챔프는 김의수 감독 이후로 처음이라 들었는데, 기록은 깨라고 있는거니 더욱 열심히 해서 3년 연속 종합 우승을 거둘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하겠다.

GT-1 클래스 종합우승 정경훈 : 올해 후원사 분들에게 정말 감사한다. 작년처럼 쉽게 우승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레이스의 깊이를 알게 된 한해였다. 2년 연속 우승을 거두었지만 3년 연속 우승은 장담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들었다. 내년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만일 도전하게 된다면 최선을 다하겠다. 올 시즌 참가대수가 워낙 많다보니 차량 셋업부터 결정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서 경기력이 온전히 나에게 집중되기 어려웠다. 이제 시즌이 끝났으니 한번 더 재정비할 시간을 갖고, 내년은 이후에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GT-2 클래스 종합우승 박희찬 : 지난 더블라운드에서 종합우승을 확정짓고, 소감을 준비하라고 했는데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 챔피언을 하긴 했지만, 팀원들과 다가시 모터스 대표님, 친동생이자 감독인 박희범 동생에게 감사하다는 인사 보낸다. 후원사들과 미케닉, 슈퍼레이스 관계자 분들과 오피셜, 미디어 분들에게 모두 한해동안 수고 많으셨고 고마웠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Q : 어제 용인 경기장의 6000클래스 코스레코드를 달성했는데 GT-1클래스 코스레코드 기록도 갖고 있다. 이제 용인왕이란 칭호는 김종겸 선수가 가져가도 되지 않겠는가?
김종겸 : 그 모든 기법을 조항우 선수로부터 배웠기에 영광을 조항우 선수에게 돌리고 싶다.

Q : 작년에 이어 올해 시즌 챔피언이 되었는데, 내년 계획이 있다면?
정경훈 : 현재 딱히 계획을 정한건 없고, 만일 내년도 참가한다면 팀 규모를 줄이고 싶다. 나도 레이스 한 경험은 짧지만 길어봐야 2~3년 보고 있다. 많지 않은 시간에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싶어서 참가대수를 늘리기 보다, 개인적 욕심이라면 혼자 참가하고 싶을 정도다. 오로지 나에게 쏟아붓고 싶다. 금요일부터 스트레스를 너무 받았고, 연습에서 10위권내에 들지 못해 불안했다. 예선과 결승 결과에 따라 챔피언이 바뀔 수 있는 상황인데, 레이스를 해오면서 이런 경험이 없어서 더 힘들었다. 얼마 남지 않았으니 나 자신에게 투자를 더 많이 하고, 결정을 너무 많이 해오다보니 차를 타는 것에 집중하기 어려웠던 점이 있어 이를 바꿔보고 싶다.

Q : 올 시즌은 챔피언 경쟁이 치열했었다. 챔피언을 확신했던 때가 있다면? 반대로 올해 정말 안되겠다고 생각한 때가 있다면?
김종겸 : 오늘 라스트 랩 나올때까지도 확신할 수 없었다. 팀에서 무전으로 야나기다 선수가 잘 막아줄거라고 전해올 때 되어서야 챔피언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정말 안되는구나 했던 순간은 지난 전남GT에서 두 번째 리타이어를 당했을 때였다. 올해는 안될 것 같다 생각했는데, 종합순위 상위권 선수들조차 리타이어하거나 포인트를 못 얻으면서 기회가 돌아올 수 있었다.


Q : 중장기 적으로 개인적 욕심이나 목표가 있는 경기가 있다면?
김종겸 : 차에 관련된 거라면 레이스를 넘어서서 다 해보고 싶다. 차량 정비나 차에 관련된 리뷰, 이런 것들을 총망라해서 다 해보고 싶고 딱히 정해놓은 바는 없다.

Q : 최근 아트라스BX 모터스포트가 최근 해외경기 진출을 위해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분야로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은 없는가?
김종겸 : 아까도 언급했듯이 어떤 클래스, 어떤 경기던간에 도전해볼 수 있다면 다 도전해보고 싶다. 만일 가능하다면 아트라스BX 모터스포트가 준비하는 경기에도 꼭 좀 기회를 주면 좋겠다.

Q : 이번 시즌 GT-2클래스는 규정으로 인해 고생이 많았다고 기억된다. 이 부분에 대해 코멘트를 해본다면?
박희찬 : 1라운드에서 기술규정 위반으로 실격되면서 피트스타트를 했었다. 이후 규정에 대해 더 신경써서 다시는 문제되지 않도록 노력했었다.


Q : GT클래스 최강자로서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좋은 성적을 내기위한 조언을 해 본다면?
정경훈 : 시즌을 마치면 여러 경기장에서 동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혼자가서 도전하기 보다 팀들과 함께 움직이는 것을 알아보고 참가하면서 차량을 많이 타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팀들로부터 관리 받으며 체계적이고, 조언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Q : 올 시즌에 대해 아쉬웠던 부분, 개선되길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김종겸 : 경기장에 오면 레이스에 집중하다 보니 부족한 것을 느낀 바는 없다. 다만, 지금도 잘 해주고 있으나 모터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관람객들을 위한 컨텐츠와 편의시설이 조금 더 늘어난다면 모터스포츠의 발전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게 된다면 일반인들도 팀 이름이나 선수들을 알 수 있을만큼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경훈 : 규정 위반에 대한 피해를 언급한 바 있는데, 솔직하게 말해본다면 불만도 많았고 항의하고 싶은 심정도 컸다. 다른 대회에서 오피셜 활동을 해보니 이해도 가고, 고충을 느껴 누그러지긴 했지만 당시 상황에 대해 회고해보면 오피셜들이 동일한 조건에서 검사하고, 정말 잘못된 드라이버들에게만 페널티를 줬어야 한다고 본다. 검사하지도 않은 선수들에게 페널티가 주어졌고, 다음날 항의한 선수들은 페널티를 취하하고 안 한 선수들은 그대로 페널티를 유지했던 부분들에서 형평성이 잘못되지 않았던가 싶다. 선수들의 잘못을 부정하진 않겠지만, 동일한 조건에서 검사결과에 따라 판정되지 못했던 부분들과 항의에 대한 판정에 대해 억울했던 감정이 있다. 이후 그리드 재배정을 하는 과정에서, 메인 피트를 쓰는 선수들과 패독에서 텐트를 쓰는 선수들간에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먼저 코스인한 차량들을 우선시 한 부분도 불합리했다고 본다. 텐트에서 출발한 선수들은 먼저 도착했어도 오피셜들이 코스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제재했기 때문에 그리드 순서를 배정하는 기준에 있어, 최소한 용인 경기장에서만큼은 여건을 고려해 규정을 재검토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박희찬 : GT-2클래스는 GT-1클래스와 혼주하는 상황이 많다. 오늘도 그랬지만, 나를 포함해 이창우 선수도 GT-1클래스 차량과 혼주하게 되면서 피해를 보게 되는데 앞으로 클래스를 분리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Q : 오늘 경기에서 서승범 기념사업회에서 수여하는 페어플레이 선수 상을 수여했다. 이 상에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정경훈 : 서승범 선수를 기억하자는 의미가 가장 크다. 오늘 원래 시상자로 대기하고 있었는데, 수상자라는 연락을 받고 급히 옷을 갈아입고 달려왔다. 이 상이 나에겐 큰 의미가 있다. 시상자였던 서승범 선수 부친과 포옹하면서 눈물이 날 뻔 했는데, 사실 서승범 선수와의 추억도 추억이지만 두 아버님, 어머님이 챙겨주시는 부분에 늘 감사해하고 있고, 이렇게 상까지 수상하게 되어 앞으로 더욱 기념사업회를 잘 이끌어 나가라는 의미로 여기고자 한다. 또한 페어플레이 한 바가 없음에도 받게 된 것은, 앞으로도 후배나 동료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라는 의미로 해석하고 열심히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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